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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hader

Vertex Shader & Pixel Shader

by BroJune 2021. 1. 17.

-  www.youtube.com/watch?v=TDZMSozKZ20 -

1. Vertex Shader

 정점 셰이더는 개체에 대한 수학적 연산을 통해 X (길이), Y (높이) 및 Z (깊이) 3D 평면의 정점 데이터 값을 조작하는그래픽 처리 기능입니다. 이러한 변화는 색상, 텍스처 좌표, 공간 방향, 안개 (특정 고도에서 나타날 수있는 밀도) 및 포인트 크기의 차이에서 어디에서나 다양합니다.

 

 정점 셰이더가 활성화되면 정점에 대한 고정 기능 파이프 라인을 대체합니다. 셰이더는 삼각형과 같은 기본요소에서 작동하지 않지만 단일 정점에서 작동합니다. 정점 셰이더는 정점을 만들거나 삭제할 수 없으며 정점 만 조작 할 수 습니다. 처리 할 모든 정점에 대해 셰이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.

 

- 정점 / 색상 및 텍스쳐 좌표의 위치를 수정하는데 사용 -

 

2. Pixel Shader

픽셀 셰이더는 픽셀을 처리하고 그래픽 처리 장치에서 실행하는 작은 프로그램입니다

픽셀 셰이더를 만들 때 조각 데이터를 조작하는 조각 처리 함수를 만들었습니다. 픽셀 셰이더는 종종 버텍스 셰이더의 "구동" 되어야합니다. 예를 들어 픽셀 당 조명을 계산하려면 픽셀 셰이더에 삼각형의 방향, 라이트 벡터의 방향 및 경우에 따라 뷰 벡터의 방향이 필요합니다.

Pixel Shader지원은 비디오 카드의 기능입니다. 비디오 카드가 Pixel Shading을 지원하거나 지원하지 않습니다.

 

 - Normal Map이나 Bump Map 등에 사용되며 빛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픽셀의 색상이 결정된다.

 

 

   참고 영상 - www.youtube.com/watch?v=TDZMSozKZ20 -
   자료 출처 - support.ubisoft.com/en-us/Article/000072849 -